티스토리 뷰

건축구조기술사로부터 듣는 합격노하우 #05




〈면접 V : 면접사례



 : 면접시간은 얼마정도 였습니까? 


 30분을 거의 다 채웠습니다. : 


 : 면접 대기는 어떻게 됩니까?


2차 면접시험 응시등록을 하고 며칠이 지나서 장소와 날짜, 시간이 개별통보됩니다. : 

 제 경우 장소는 한국산업인력공단 서울지역본부, 시간은 오전 1타임과 오후 2타임 중 오전타임 10시까지 : 

오라고 통보 받았습니다. : 

미리 조금 일찍 도착해서 1층 현관을 들어서면 우측 고객쉼터가 있습니다. 여기서 기다렸습니다. : 

10시 전후해서 담당 안내직원이 5층 강당으로 안내했습니다. : 

 5층 엘리베이터에서 내리면 우측 강당에 면접장이 차려져 있고, 그 앞을 지나쳐 우측 복도끝에 대기실이 있습니다. : 

 다른 종목 수험생들까지 약 30명 정도가 대기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이고, 여기서 10시부터 약 30분간 : 

공단담당직원이 본인확인 및 수험번호만 기재된 표찰을 나눠주고, 면접시 주의사항에 대해 안내합니다. : 

면접장에는 총 10개 임시부스가 차려져 있고, 각 부스마다 면접관 3명씩 있었습니다. : 

각 시험종목마다 수험생은 1타임당 3명씩 배정되었고, : 

제 경우는 3명 중 두번째였습니다. : 

각 종목당 첫번째 수험생들이 호명되면서 들어왔던 복도에 절탁자와 부스번호가 나란히 위치된 곳으로 이동합니다. : 

가방 등 소지품을 절탁자 번호옆에 두고, 나란히 들어가서 해당종목 부스에서 면접을 보는데, : 

10분정도 지나면 면접이 먼저 끝난 부스가 있고, 면접관이 평가점수를 메기는 동안, 대기실에서 두번째 대기자를 : 

 호명하고, 대기복도에서 대기하도록 안내해줍니다. : 


 : 면접 부스에 들어서서는 어떻게 합니까?


안내요원의 안내를 받아 해당부스에 들어서면, 의자 옆에서 15도 정도 상체를 굽혀 인사하고, : 

 "OOO번입니다."라고 밝혔고, 면접관 중 한 분이 "앉으세요."라는 말씀을 하셨을 때, 의자에 앉았습니다. : 

 이때부터 면접 질문을 받았습니다. : 


 : 면접을 준비하면서 도움받은 것은 없습니까?


제 경우는 전에 1차시험을 준비하면서 학원에 3개월 주말강의를 들었었는데, : 

강의를 받았던 수강생들에게 1차 시험합격 발표 후, 면접대비 무료특강을 해주는 곳이었습니다. : 

학원명을 굳이 밝히지 않겠지만, 나름 도움이 컸습니다. : 

전 과목 1차 합격자들에게 여러종목 기술사를 취득하신 교수님이 면접 에티켓에 대해 1시간 강의를 하셨고, : 

그 다음 전문과목별로 학원출신 선배기술사가 면접요령과 경험담을 개략적으로 소개해 주셨습니다. : 

면접에 대해 별다른 정보가 없었던 터에 면접 에티켓 강의가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. : 

토목구조기술사 선배님께서 저 포함 건축구조기술사 5명, 토목구조기술사 3명 수험생에게 개별강의를 해주셨습니다. : 


 : 그 여덟분들 대부분 구조실무를 하셨던 분들인가요?


아니요. 학원출신 건축구조기술사 5명 중 구조실무를 해 본 경험이 있는 경우는 저 포함해서 2명이었습니다. : 

60세 정도로 보이시는 건축사님, 50 후반 정도로 보이시는 시공회사 사장님, 40대 중반 정도로 보이시는 : 

공공기관 기술담당직원분, 40대 중반의 저, 30대 후반으로 보이시는 여성분, 이렇게 5명이었습니다. : 




〈다음 '면접 VI편'에서 계속됩니다.〉


댓글
BMTARS

건물지진규모분석연구서비스(주)

e-mail : bmtars@nate.com

IN KOREA
CALL : 1833-9875
FAX : 0505-300-9875

OUT OF KOREA
CALL : 82-1833-9875
FAX : 82-505-300-9875

News & Blog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